논문모집


현장수업연구는 순천대학교 부속 교육과학연구소에서 2020년 1월부터 새로이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이며, 2022년 11월 1일자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. 초 · 중등학교 및 대학의 교육 현장에서 이뤄지는 각종 수업에 관한 논문을 출판함으로써 교수-학습의 질을 향상시키고자 이 논문지를 발간합니다.


발행 주기: 현재 현장수업연구』 원고를 모집 중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(연2회 발행). 

제 호 접수마감일 : 매년 11월 30(발행일 : 다음 해 131)

제 호 접수마감일 : 매년 5월 30(발행일 : 당해 731)


논문 주제: 초·중등교육의 수업현장에서 이뤄지는 수업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다룬다. 

○ 논문 투고 가능한 영역의 범위 

 - 대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내용 전공 영역 제한 없음 )

 - 사범대를 비롯한 교원 양성 기관에서 개설된 각종 수업 교직 교과교육 전공 강의 등 )

 - 초등과 중등수업에 대한 내용 영재수업 포함 , STEAM 융합 수업 각종 현장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

 - 산업체 기업 평생교육 등의 현장에서 실무 또는 역량 강화에 관한 수업 등

 - 수업에 대한 내용 양적 및 질적인 자료 분석을 포괄함 혼합 연구 가능 )


○ 구체적으로 투고 가능한 논문 연구 방법의특징

 - 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업 사례 양적질적 연구 방법 제한 없음 )

 - 수업 강의에 관한 실태조사 설문지 면담 조사델파이 조사법 등 )

 - 다양한 교수법 협동학습, SRL- 자기성찰노트프로젝트기반학습 등 포함 적용에 관한 연구

 - 수업과정 계획서 분석, CQI 보고서 티칭 포트폴리오 분석 등

 - 온라인 수업, MOOC 강의수업 개선 정책 연구 등

 - ICT / 소프트웨어 활용 수업스마트폰 인터넷 콘텐츠 활용유튜브/VR 콘텐츠 활용 등

 - 창의체험수업, STEAM융합 교육, AI 융합 교육과학영재수업등


논문 투고자격: 투고자(공동저자 포함)는 연구소의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, 투고원고는 미간행 학술논문을 원칙으로 합니다. 


논문 투고료: 심사료는 없으며, 게재료는 연구비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25만원입니다. 단, 논문 편집 양식을 기준으로 20매를 넘을 때에는 초과 원고에 해당하는 조판료로 장당 10,000원을 내야 합니다. 


논문 투고: 5권 1호(2023년 11월 30일 투고 마감)부터 Jams(https://edusci.jams.or.kr/)로 투고 받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