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십니까? 순천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입니다.

수업은 교사와 학생 간의 협동 활동이며현실 참여 및 미래 진로를 위한 활동의 장입니다교과 지식이나 내용에 대한 효과적인 조직과 매체의 활용학습 활동 자체 및 그 효과에 대한 평가 등 다양한 영역이 포함된 포괄적인 부분입니다또한 현장수업은 유치원고교와 대학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 활동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며수업 전/후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활동에 대한 기획과 개선 활동도 포함됩니다.


1991년부터 교육 연구를 발간해 온 순천대학교 교육연구소가 순천대학교 사범대학이 설치되면서 법정기관으로 부속과학교육연구소를 설치하였고

'과학과 교육'이라는 학술지를 발간해왔습니다그 후 2018년에 교육과학연구소로 변경하였으며, 2020년부터는 <현장수업연구>를 창간하여 새롭게 발돋움하고 있습니다.


앞으로 교육혁신지방교육자치권 확대학생의 교육선택권과 자기주도 학습 강화진로 및 직업 교육 강화디지털 인재양성과 탄소중립 환경교육의 강조대학과 현장교원의 협동 연구교육실습의 강화 등 학교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현장수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그 결과의 확산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순천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는 현장수업과 관련된 양적인 방법과 질적인 방법을 활용한 각종 수업 방법론과 사례 발굴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


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.

 

2023년 3월 2일

교육과학연구소장 김대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