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안녕하십니까? 순천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입니다. |
수업은 교사와 학생 간의 협동 활동이며, 현실 참여 및 미래 진로를 위한 활동의 장입니다. 교과 지식이나 내용에 대한 효과적인 조직과 매체의 활용, 학습 활동 자체 및 그 효과에 대한 평가 등 다양한 영역이 포함된 포괄적인 부분입니다. 또한 현장수업은 유치원, 초, 중, 고교와 대학,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 활동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며, 수업 전/후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활동에 대한 기획과 개선 활동도 포함됩니다. 1991년부터 ‘교육 연구’를 발간해 온 순천대학교 교육연구소가 순천대학교 사범대학이 설치되면서 법정기관으로 부속과학교육연구소를 설치하였고, '과학과 교육'이라는 학술지를 발간해왔습니다. 그 후 2018년에 교육과학연구소로 변경하였으며, 2020년부터는 <현장수업연구>를 창간하여 새롭게 발돋움하고 있습니다. 앞으로 교육혁신, 지방교육자치권 확대, 학생의 교육선택권과 자기주도 학습 강화, 진로 및 직업 교육 강화, 디지털 인재양성과 탄소중립 환경교육의 강조, 대학과 현장교원의 협동 연구, 교육실습의 강화 등 학교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현장수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그 결과의 확산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 순천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는 현장수업과 관련된 양적인 방법과 질적인 방법을 활용한 각종 수업 방법론과 사례 발굴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.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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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년 3월 2일 교육과학연구소장 김대희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