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소는 교육 전반에 관한 과학적 이론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방법을 연구하고 교수법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다음 영역에 걸쳐 도모한다.
1) 교수법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
2) ICT 활용법 및 실제에 관한 연구
3) 교육과정 이론과 현장연계에 관한 연구
4) ICT활용 교육 등 수엽관련 프로그램 개발 등
이를 위하여 각 영역별 교육의 제반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학술활동을 추진하여 지역사회 교육의 개선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.
구체적으로 보면 현장수업에 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는데 중점을 둔다. - 초, 중등교육의 수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, 교수법, 평가 등에 관한 연구내용을 다룬다.
- 이공계, 자연계, 인문사회, 예술체육, 농생명 분야, 환경생태, 융복합 분야 등 각 학문 분야와 교양교육에서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사례를 탐구한다.
- 또한 산업체의 기업교육, 평생교육 등의 분야와 학원을 포함한 각종 교육현장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양적 연구 및 질적 연구방법으로 탐구한다.